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소장: 안숭범)가 주최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이 후원하는 국제학술대회가 2023년 2월 11일 토요일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청운관에서 개최된다. 학술대회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생중계되며 동시통역(한-영/영-한)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역동하는 문화로서 한류 - 맥락과 사건으로 본 한류"를 주제로 "한류사의 미시적 맥락"과 "한류의 역동- 사건으로서 한류" 2개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유럽, 북미,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등 세계 각국의 한류 연구자들의 한류의 현황과 전망을 탐색할 것이다. 학술대회는 권오병 경희대학교 학무부총장, 윤용필 skyTV/미디어 지니 대표이사, <범죄도시>, <카지노>를 연출한 강윤성 감독의 축사와 함께 시작될 예정이다.

한류에 관한 가장 왕성한 학술 활동을 해온 캐나다 사이먼프레이저대학교 진달용 교수, 미국 아칸소대학교 앤지 리 교수, 히브리대학교 이리나 리얀 교수, 파리 제5대학교 빈센조 시첼리 교수를 포함해 8개국 12명의 최근 연구가 발표될 예정이다.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는 한국어, 문학, 문화, 한국어교육을 통해 K-콘텐츠의 지속 및 확산을 연구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글로벌 한국학 연구자 양성을 통해 상생 한류의 가능성을 찾고 K-콘텐츠를 둘러싼 건강한 담론장 형성에 기여해 왔다.

이날 행사에는 특히 북미와 중국을 비롯한 프랑스, 방글라데시, 이스라엘, 말레이시아 등 그간 국내에서 잘 소개되지 않은 세계 속 한류의 저변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발표들이 준비되어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