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WAKEONE
사진=WAKEONE

싱어송라이터 하현상이 겨울을 감성으로 채운다.

하현상은 지난 19일 오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여섯 번째 싱글 '겨울이 오면' 발매 기념 컴백 라이브 '겨울이 오면 하현상이 온다'를 진행했다.

이날 겨울 느낌이 물씬 풍기는 소품이 가득 찬 스튜디오에 등장한 하현상은 레트로 감성의 카세트테이프와 함께하는 '겨울이 오면 하현상에게 묻는다 - 카세트 인터뷰' 코너로 라이브를 시작했다.

먼저 하현상은 노래 속 가사인 '찬 바람', '지나간 계절', '하얀 눈', '또 한 번의 겨울', '우리만의 긴 꿈', '겨울이 오면'이라는 키워드로 대화를 나눴다.

하현상은 이번 곡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지금까지는 약간 가라앉는 느낌을 좋아해서 그런 곡들이 많았었지만 이번 겨울에는 그러고 싶지가 않았다"고 운을 뗀 뒤 "이번 겨울만큼은 모든 사람들이 밝고 따뜻한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다, 그런 곡도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 곡에서 말하고자 하는 건 슬픔 없는 따뜻함,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곡의 영감에 대해 "피아노 앞에 앉아서 '나 곡 안 쓴 지 진짜 오래됐다'라는 생각을 했다. 바쁘고 정신이 없었고, 너무 오래됐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때가 아스라이 찬바람이 불어올 때라 겨울의 냄새를 잠깐 정도 맡을 수있는 시기였는데 그때 그런 것에 대한 노래를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피아노를 치며 멜로디를 흥얼거리면서 가사를 썼다. 짧은 시간에 만든 곡"이라고 답했다.

또 하현상은 2022년 올해의 소감을 다섯 글자로 표현해달라는 질문에는 "고생 많았다"라고 답하며 "제가 자신한테 얘기하는 것"이라고 털어놓는가 하면, 고마웠던 팬들에게 "제가 만드는 곡이나 제가 이야기하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힘든 상황을 타파하는 힘이 될수 있다는 것에 긍지를 갖고 있다. 감사하다"는 마음을 전하며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하현상은 "소중한 시간을 함께해 주셔서 감사하다. 좋은 밤 보내주시기 바란다"는 소감과 함께 신곡 '겨울이 오면'을 열창하며 팬들과 함께한 컴백라이브를 마무리했다.

한편, 하현상이 지난 19일 발매한 '겨울이 오면'은 추운 겨울을 지내는 모든 이들을 위한 평범하고 따뜻한 이야기를 담은 록 발라드 장르의 시즌송으로, 하현상이 작사∙작곡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