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MBC <블록버스터 : 천재들의 브릭 전쟁> 방송 캡처
사진 제공 : MBC <블록버스터 : 천재들의 브릭 전쟁> 방송 캡처

'블록버스터 : 천재들의 브릭 전쟁'이 10주간의 치열했던 대결을 마무리했다. 

지난 3일 MBC '블록버스터 : 천재들의 브릭 전쟁'(이하 '블록버스터')에서 최종 우승팀으로 '어느새'가 호명됐다. 어느새에게는 초대형 브릭 트로피와 창작 지원금 3천만 원이 전달됐다. 쉴 틈 없이 달려온 10주간의 '브릭 전쟁' 승리는 어느새에게 돌아갔지만, TOP3에 올라 놀라운 승부를 보여준 '더블 클러치', 'Team K'에게도 찬사가 쏟아졌다. 

'블록버스터'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레고 마스터즈'의 한국판이다. 방송 제작 전부터 국내 브릭 마니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화제가 됐고, 전문 심사위원으로 발탁된 김성완, 이재원은 전 세계에 21명 밖에 없는 브릭 공인 작가라는 점에서 권위를 인정받았다. 

그동안 '드림랜드', 'K-유니버스', '레플리카'를 비롯해 가장 튼튼한 다리, 가장 높은 탑, RC카 레이싱, '히어로 아지트' 파괴 등 기상천외한 미션으로 매주 놀라움을 선사했던 '블록버스터'였다. 마지막 미션은 TOP3가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자유 주제'인 만큼 어떤 작품이 등장할지 기대를 모았다.

마지막 대결을 앞두고 TOP3는 우승에 대한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초반 2회 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기선을 제압했던 Team K,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찬사를 받았던 더블 클러치, 탄탄한 스토리텔링으로 매회 강자로 꼽혔던 어느새까지 "우리의 최종 목표는 우승"이라면서 각오를 전했다. 

천재들에게 주어진 미션 시간은 단 15시간. "시간이 부족하다"면서 "완성만 하자"던 TOP3는 이번에도 판타지와 상상의 레이싱, 힐링의 섬까지 개성 넘치는 초대형 작품을 완성하며 놀라움을 자아냈다. 실수로 구조물이 넘어가고, 발로 차 부서지는 돌발 상황도 발생했지만 여유를 잃지 않고 차분하게 작품을 완성하면서 "역시 천재들"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MC 노홍철도 "역시 오늘은 다르다"며 "정말 빠르고, 뒤돌아보면 뭔가 생겨 있다"고 놀라움을 전했다. 

치열한 전쟁 속에서도 훈훈한 순간들은 이어졌다. 특히 이번에는 스페셜 게스트로 천재들의 가족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항상 치열하게 대결에 임했던 천재들에게 "매 순간 자랑스러웠다"는 가족들의 응원은 뭉클함을 자아냈다. 가족들과 만남 후 천재들도 "이대로 끝내선 안 된다는 강박에 발에 땀나게 뛰어다녔다"면서 마지막까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사적인 모습을 보였다. 

작업대 위를 배경으로 상상 속 레이싱과 현실을 모두 표현해 낸 더블 클러치, 달을 운반하는 신비한 동물이 사는 판타지 세상을 선보인 Team K 모두 심사위원과 투표에 참여한 시청자들에게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최종 우승은 미션 종료 후 참가자들과 함께 휴가를 떠난다는 콘셉트를 작품에 담아낸 어느새가 차지했다. 

어느새는 이전 미션에서 선보인 작품들을 배치하는가 하면, 파도의 움직임을 구동하고 '항공뷰'를 볼 수 있는 구조물까지 선보이며, 보고 체험하며 느낄 수 있는 작품을 완성했다. 어느새는 전체 합산 점수 1위를 차지하며 최종 우승팀으로 호명됐다. 

우승팀 호명 순간에는 가족 뿐 아니라 앞서 스튜디오를 떠났던 다른 참가자들도 함께하며 의미를 더했다. 마지막까지 경합을 펼쳤던 더블 클러치는 "3천만 원이 눈앞에 있었는데 사라졌다"는 재치 있는 소감으로 '블록버스터'를 유쾌하게 마무리했다. 2위 더블 클러치, 3위 Team K에게도 천재들의 박수가 이어졌다. 

'블록버스터' 최종회를 본 시청자들은 "브릭을 장난감이 아닌 예술로 승화시켜줬다", "지난 10주 동안 멋진 작품들을 보여줘서 너무 감사했다", "빨리 시즌2를 보고 싶다", "종영의 아쉬움을 전시회로 달래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아쉬움을 전했다.

'블록버스터'는 매 미션마다 탈락자가 발생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매회 치열한 경쟁이 펼쳐졌지만, 다른 팀들의 위기 상황에 주저 없이 달려가 도움을 주는 장면이 여럿 공개되면서 감동을 자아낸 바 있다. 탈락의 순간에도 서로를 응원하는 모습으로 '착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정석을 보여줬다는 호평을 받으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