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제공, 슈가맨2
[사진]JTBC 제공, 슈가맨2

JTBC가 최근 음악 예능을 통해 발생한 음원 유통수익을 뮤지션들에게 제대로 정산해주지 않았다는 지적에 조속한 정산과 정산 내역 작성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프로세스 개선안을 마련했다.

앞서 뮤지션과 음원제작사 등으로 구성된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이하 음악연대)은 JTBC가 음악 프로 '투유프로젝트 슈가맨2'에 지난해 출연한 멜로망스의 음원제작비와 음원수익을 편취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JTBC는 지난 24일 내놓은 공식입장에서 "자체 조사 결과 지금까지 음악 예능에 이용된 음원 중 정산이 지연된 사례가 100여 건에 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음악연대와 논의해 마련한 개선안을 설명했다.

JTBC는 우선 미정산 음원에 대해서는 1차 정산 작업을 연내 마무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미정산 음원에 한해 JTBC가 보유한 '마스터권'(음반제작자 저작인접권)을 뮤지션 측에 이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앞으로 음원 제작 비용 등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하고 정산 내역 작성을 의무화하는 동시에 정산 내역에 대한 확인과 이의 신청 제도를 신설해 정산 과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음원 유통과 정산을 전담하는 부서도 지정하기로 했다.

JTBC는 "'슈가맨3'부터 앞으로 제작하는 모든 음악 프로그램에 위 개선방안을 적용할 예정"이라며 "프로세스가 안정될 때까지 음악연대와 지속해서 협의하며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을 계기로 음원 유통과 정산 작업을 더욱 투명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다. 또 능력 있는 뮤지션 발굴을 통해 음악 프로그램의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