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net, JTBC
사진=Mnet, JTBC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Rakuten Viki)를 통해 글로벌 시청자를 만나고 있는 K-팝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 Mnet '보이즈 플래닛'과 JTBC '피크타임'이 해외 K-팝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흥행을 일궈내고 있다.

21일 라쿠텐 비키에 따르면 '보이즈 플래닛(BOYS PLANET)'은 현재 유럽의 스웨덴, 노르웨이, 네덜란드, 포르투갈, 덴마크를 포함해 칠레,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글로벌 전역에 걸쳐 총 21개국 1위를 꿰찼다.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을 포함한 42개국에서는 TOP5 차트인에 성공했다.

국내에서 비드라마·쇼 부문 화제성 1위(굿데이터코퍼레이션 기준)에 오른 '보이즈 플래닛'이 최근 트위터 글로벌 트렌드 1위를 차지하는 등 전 세계적인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게 된 것 역시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를 통한 현지 서비스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보이즈 플래닛'과 약 2주 차의 시간차를 두고 시작한 '피크타임(PEAK TIME)'의 상승세도 매섭다. 현재 '피크타임'은 방영 첫 주부터 미국과 캐나다, 불가리아, 노르웨이, 오스트레일리아 등 총 14개 국가에서 TOP10에 안착하며 글로벌 시청자의 관심을 입증한 분위기다. 참가자 경합이 본격화되면 '보이즈 플래닛'과 국외 순위 경합을 벌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라쿠텐 비키 콘텐츠 총괄 홍재희 이사는 "전 세계 시청자들이 시청하는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는 꾸준히 K-팝 프로그램들을 해외에 서비스하며, K-팝 팬들과 아티스트들을 연결하는 주효한 동영상 플랫폼 파트너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글로벌 팬덤이 직접 만들고 데뷔시키는 K-팝 보이그룹 메이킹 프로젝트 '보이즈 플래닛', 아이돌 오디션 사상 최초의 팀전을 표방한 서바이벌 '피크타임'이 라쿠텐 비키라는 글로벌 OTT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너지를 생성해 K-팝의 영향력을 확산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Rakuten Viki)는 아시아 드라마 및 영화를 제공하는 미국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로 미주와 유럽을 비롯해 중동, 오세아니아, 인도 등 전 세계 190여 개국에 서비스 중이다. 현재 한국 드라마 '남이 될 수 있을까', '꼭두의 계절', '청춘월담' 등을 제공 중이며, 오는 3월에는 '딜리버리맨', '꽃선비 열애사' 등을 서비스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