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레드나인 픽쳐스
사진=레드나인 픽쳐스

"영리하지 못한 정의는 아무 쓸모 없어"

'법쩐'이 악한 자의 면전에 대고 퍼붓는 일침갑(甲) 멘트는 물론 부조리한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묵직한 울림의 명대사로 시청자들의 뜨거운 환호를 얻고 있다.

SBS 금토드라마 '법쩐'(극본 김원석/연출 이원태/제작 레드나인 픽쳐스)은 '법'과 '쩐'의 카르텔에 맞서 싸우는 '돈 장사꾼' 은용과 '법률 기술자' 준경의 통쾌한 복수극이다. 미스터리한 사건들과 흥미진진한 복수 과정을 찰지게 엮어가는 필력과 감각적인 영상미, 캐릭터를 완벽히 체화한 배우들의 열연이 빛을 발한 '웰메이드 장르물'로 호평을 얻고 있다.

무엇보다 '법쩐'은 법과 쩐이 결탁한 거대한 악의 카르텔을 깨부수는 인물들이 전하는 굵직한 명대사들을 통해, 진정한 법과 권력의 의미와 정의의 원칙을 돌아보게 만들고 있다. 이와 관련, 때로는 울컥하게, 때로는 통쾌하게, 때로는 모두를 분노하게 만든 캐릭터별 명대사를 짚어봤다.

■ 은용 "짐승들을 상대하는 싸움은 그저 지옥일 뿐"

은용(이선균)은 힘든 시절 자신을 지켜준 고마웠던 한 사람, 박준경 어머니 윤혜린(김미숙)의 억울한 사망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기꺼이 박준경(문채원)의 손을 잡았다. 특히 은용은 자신의 가장 강력한 무기인 '쩐'을 이용해 관련 대상들을 하나둘 포섭해 나갔을 뿐 아니라 "짐승들을 상대하는 싸움은 그저 지옥일 뿐"이란 각성과 함께 적인 황기석(박훈), 명회장(김홍파)와의 거래도 마다하지 않았고, 조카 장태춘(강유석)의 행보마저 방해하는, 그야말로 거칠 것 없는 복수 행보로 충격을 안겼다.

■ 박준경 "법으로 안 되는 놈들은 법으로 상대해선 안 되겠다내가 그렇게 싸우다 지면결국 피해는 또 법을 지키는 선량한 사람들에게 돌아갈 테니까"

박준경 또한 윤혜린이 목숨을 끊은 결정적 이유인 황기석 발 선거 조작 사건 폭로기자 회견을 준비하다 명회장 수하 이진호(원현준)에게 린치를 당한 후 이진호를 납치해 불법 감금까지 자행했다. 박준경은 "당신 덕에 지옥 문턱까지 다녀와서 한 가지 깨달은 게 있다"며 "법으로 안 되는 놈들은 법으로 상대해선 안 되겠다. 내가 그렇게 싸우다 지면, 결국 피해는 또 법을 지키는 선량한 사람들에게 돌아갈 테니까"라는 묵직한 울림의 대사로 소름을 유발했다.

■ 은용 "영리하지 못한 정의는 아무 쓸모 없어" VS 장태춘 "괴물하고 싸운다고 괴물이 되면그냥 또 다른 괴물일 뿐"

장태춘은 나쁜 놈을 잡기 위한 나쁜 놈이 돼 원칙과 정도마저 무시하는 은용과 박준경의 모습에 괴로움을 느꼈고, "괴물하고 싸운다고 괴물이 되면, 그냥 또 다른 괴물일 뿐"이라는 정의의 일침을 날렸다. 하지만 은용은 끝까지 법과 정도를 지키겠다는 장태춘에게 "그렇겐 못 이긴다"며 "영리하지 못한 정의는 아무 쓸모없다"는 뼈 아픈 현실 대사로 장태춘을 절망케 했다.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는 같은 목표를 두고도 각기 다른 행보를 걷게 된 두 사람이 과연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궁금증을 모은다.

■ 황기석 "아버님처럼 권력에 꼬리 치는 개로 살면서던져 주는 뼈다귀나 뜯으며 살라는 거냐" VS 명회장 "쎈 놈이 돈을 쥐는 게 아니고 돈 쥔 놈이 쎈 놈이다"

그런가하면 명회장은 은용과 황기석의 합공으로 '바우펀드'가 파산을 맞자, 다시금 황기석을 희생양 삼아 꼬리 자르기를 시도했다. 명회장은 모든 것을 잃을 위기에 처한 사위 황기석을 향해 "아직도 권력이 자리에 있다고 생각하냐"고 물었고, 황기석은 "아버님처럼 권력에 꼬리 치는 개로 살면서, 던져 주는 뼈다귀나 뜯으며 살라는 거냐"며 적개심을 드러냈다. 이에 명회장은 "돈이 진짜 권력"이라며 "쎈 놈이 돈을 쥐는 게 아니고 돈 쥔 놈이 쎈 놈이다"라고 맞받아쳤다. 각각 권력과 돈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두 사람의 캐릭터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대사들이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특히 황기석은 자신의 권력을 되찾아 줄 은용을 찾아가 박준경과 함께 기자회견을 개최했고 지난날의 잘못을 반성하고 성역 없이 수사하는 내부 고발자가 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은용과 박준경, 황기석이 한 편이 된 반전 상황 속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지 궁금증을 높인다.

제작진은 "깊이 있고 강렬한 대사들이 연기력 뛰어난 배우들과 만나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며 "인물들 간 고도의 심리전과 각종 술수, 대립이 격화되며 눈과 귀를 사로잡을 막판 복수 행보에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SBS 금토드라마 '법쩐' 11회는 오는 10일(금) 밤 10시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