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라쿠텐 비키(Rakuten Viki)
사진 제공=라쿠텐 비키(Rakuten Viki)

2022년 한 해동안 해외에서 사랑받은 K-드라마는 무엇일까.

지난 19일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Rakuten Viki)는 2022년 동안 북미와 유럽, 오세아니아 등을 포함한 해외 전역에서 서비스 된 한국 드라마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10개의 타이틀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10편의 K-드라마에는 현재 대부분 지역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을 필두로, '월수금화목토', '별똥별', '왜 오수재인가', '유미의 세포 시즌2',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 '오늘부터 우리는', '얼어죽을 연애 따위', '법대로 사랑하라' 그리고 '굿잡'까지 주제와 장르가 다양한 작품들이 포함됐다.

특히 해외 시청자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는 로맨틱 코미디 장르인 '별똥별'과 '월수금화목토'의 경우 론칭 직후부터 곧바로 주간 1위(Weekly top 1)에 진입해 방영되는 8~9주 연속 미주와 유럽 등에서 1위를 유지했고, 미스터리 장르가 결합된 '왜 오수재인가' 역시 약 2주간 미주와 유럽 1위를 기록하며 해외 유저의 관심을 입증했다.

현재 서비스 중인 '재벌집 막내아들'은 론칭 직후부터 주간 1위에 진입해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등 해외 전역에서 4주 방영 기간 내내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라쿠텐 비키 시청자들의 리뷰에서 볼 수 있는 공통된 반응은 독특한 이야기 소재와 스토리의 강한 몰입력, 그리고 주조연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 등에 대한 높은 평가다. 이렇다할 경쟁작이 없을 만큼 사랑을 받고 있어, 최종회까지 이와 같은 분위기는 이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라쿠텐 비키 콘텐츠 총괄 홍재희 이사는 "올해는 라쿠텐 비키 시청자들에게 전통적인 인기 장르인 로맨스 외에도 다양한 한국 드라마들이 인기를 끌었다. 한국 현대 경제사를 배경으로 한 스토리가 해외 시청자들에게는 다소 낯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송중기, 이성민 두 배우의 열연이 돋보이는 '재벌집 막내아들'이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고, 그 외에도 '왜 오수재인가' '법대로 사랑하라' 등 범죄 미스터리·수사 혹은 법정물까지 다양한 로맨스 복합장르가 좋은 성과를 보였다. 또한 '유미의 세포 시즌2'와 같이 시즌물이 지속적으로 해외 시청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것도 긍정적이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Rakuten Viki)는 아시아 드라마 및 영화를 제공하는 미국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로 미주와 유럽을 비롯해 중동, 오세아니아, 인도 등 전 세계 190여 개국에 서비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