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일시 중단되었던 부산국제영화제 교육프로그램 '아시아영화아카데미'가 샤넬과 만나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CHANEL X BIFF ASIAN FILM ACADEMY)'로 새롭게 돌아온다.

'아시아영화아카데미'는 아시아영화를 이끌어갈 차세대 영화인 발굴과 아시아 영화인들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만들어진 영화교육 프로그램으로 2005년 시작된 이래 32개국 363명의 젊은 영화인들을 배출해냈다. 지난 17년간, 거장 감독들과 명성 있는 교수진의 지휘 아래 영화 만들기의 실제와 철학을 배우는 글로벌 교육프로그램으로서 '아시아영화아카데미'는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어 왔으며 졸업생들은 현재 각국 영화계와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샤넬은 "앞으로 펼쳐질 미래의 일부가 되어라"라는 창립자 가브리엘 샤넬의 바람에 따라, 미래 영화계를 이끌고 나갈 촉망되는 젊은 인재들과 학생들을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아시아영화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세계 영화계를 위해서도 노력을 해 오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그녀의 렌즈를 통해서: 트라이베카 샤넬 여성 영화인 프로그램'(Through Her Lens: Tribeca CHANEL Women's Filmmaker Program), 토론토 영화제의 '샤넬 여성 작가 네트워크'(CHANEL Women Writers' Network), 중국 시닝 퍼스트국제영화제의 '퍼스트 프레임'(First Frame) 등이 있다.

샤넬의 역사는 영화의 역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가브리엘 샤넬은 20세기 예술에 혁명을 가져온 영화라는 장르의 영향력과 영감을 주는 힘을 본능적으로 이해했다. 그리고, 오늘날의 샤넬은 100년 동안의 문화에 대한 헌신을 꾸준히 확장시키고 예술가들의 재능을 장려하며 그들이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샤넬과 영화의 지속되는 이야기는 이제 샤넬 하우스의 재능 있는 영화인들 대한 지원을 통해 미래를 향한 시각으로 새롭게 쓰이고 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 또한 아시아영화의 인재 발굴과 양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샤넬의 후원으로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는 능력 있는 젊은 아시아의 영화 인재들을 좀 더 폭넓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는 든든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동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런 재정적 기반을 바탕으로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는 명실상부 아시아의 가장 진취적이고 핵심적인 영화 교육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더불어, 여성과 영화의 관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어 온 샤넬의 관점을 적극 반영하여, '2022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는 아시아의 여성 영화인들에게 보다 많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참가자들에게 보다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커리큘럼도 기획하고 있다. 또한 멘토링과 장학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아카데미를 졸업한 후에도 참가자들이 다양한 활로를 모색하고 네트워킹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 참가 모집새롭게 시작되는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는 아시아 각국에서 젊은 영화인 20여 명을 선발하여 단편영화 제작 및 워크숍, 멘토링, 마스터클래스 등을 진행하며, 완성된 단편영화는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중 공식 상영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5월 8일(일)까지 진행되는 참가자 접수 및 모집 요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 홈페이지(https://bafa.bif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2022 CHANEL X BIFF 아시아영화아카데미'는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전후인 9월 27일(화)부터 10월 14일(금)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