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TV CHOSUN ‘미친.사랑.X’ 방송분 캡처
사진제공= TV CHOSUN ‘미친.사랑.X’ 방송분 캡처

"가족이 괴물이 된 끔찍한 사건!"

'미친.사랑.X'가 믿었던 엄마, 이모부, 아빠가 저지른 희대의 사건을 재조명하며 안방극장을 눈물과 분노, 한숨으로 물들였다.

TV CHOSUN '미친.사랑.X'는 '사랑해서 그랬다'라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벌어지는 로맨스 범죄 및 살인 사건을 드라마로 재구성, 범인의 심리를 심도 있게 알아보는 '치정 스릴러' 예능 프로그램이다. 지난 12일 방송된 9회는 닐슨코리아 기준 전국 시청률 3.4%, 분당 최고 시청률은 4.1%를 기록했다. 가족이 저지른 소름 돋는 범죄 이야기와 오은영의 핵심을 꼬집는 직설 화법이 담겨 수요일 밤을 들끓게 했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김선경은 "사랑에 올인하는 스타일"이라며 "지갑을 보고 돈이 없으면 채워놓기도 했다"고 과거 연하남과의 연애사를 털어놔 눈길을 끌었다. 이어 "누군가를 사랑하고 관심이 있으면 그 사람을 따라 하게 되는 것 같아요"라며 오은영 성대모사를 즉석에서 소화해 웃음꽃을 피웠다.

첫 번째 드라마는 무속인에게 가스라이팅 당한 엄마의 사연이 공개됐다. 무속인에게 조종당해 아이에게 똥물을 억지로 먹이려고 하고, 매일 5명의 남자와 몸을 섞으라는 지시에 성매매도 불사하는 엄마의 모습에 모두가 경악했던 것. 엄마는 6년 전, 아이가 선천성 백내장으로 양쪽 시력을 잃었다는 선고를 받고 좌절했고, 의료적인 모든 것을 다 동원해도 소용이 없자 무속신앙까지 기대게 됐던 일이 드러났다. 기도 이후 잠깐 호전된 듯한 아들의 모습에 무속인을 더욱 맹신하게 된 엄마는 무속인의 말에 따라 화상을 입은 아이의 치료를 무속인에게 맡기고, 남편과도 이혼을 감행한 것은 물론 무속인에게 폭력까지 당했지만 아이는 전혀 호전되지 않아 탄식을 일으켰다.

이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무속인과 내연남이 공모한 실제 사건이었다. 두 사람은 자녀를 낫게 해주겠다며 엄마의 돈을 갈취했고, 성매매를 강요, 할당 금액을 채우지 못할 땐 엄마를 폭행하고 고문했다고 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오은영은 소시오패스인 무속인이 엄마의 모정을 이용해 벌인 극악무도한 가스라이팅 사건이라고 진단했고, 실제 1심에서 무속인은 징역 12년, 내연남은 징역 10년을 구형 받았지만 증거인 엄마의 문자가 상당 부분 복원되지 않아 2심에서 무속인은 징역 3년 6개월, 내연남은 1년 6개월로 감형됐다고 전해 분노를 키웠다. 이에 오은영은 "부모가 자녀에게 가지는 사랑은 불구덩이에 뛰어드는 사랑"이라며 완전무결이 강조되는 한국의 모성애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두 번째 드라마는 이모부와 성노예 계약서를 작성한 조카의 사연이었다. 엄마는 연락 두절에 아빠마저 죽은 처조카를 이모부가 돌보겠다고 나서며 이모와 이모부, 조카의 동거가 시작됐던 것. 이모는 밤낮없이 일하며 조카를 책임졌지만 성인이 된 조카와 남편의 수상한 행동들이 포착되며 불안이 커졌고, 결국 조카와 남편이 뒤엉켜 있는 모습을 목격, 파국이 일어났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이모부가 조카를 협박해 받아낸 성노예 계약서로 인해 일어난 것이 알려져 충격을 안겼다.

2013년에 있던 이 사건은 부모가 이혼 후 아빠가 사망한 조카를 돌봐준 이모부가 같이 산 지 1년도 안 돼 조카를 성폭행하고, 남자친구가 생긴 조카가 성관계를 거부하자 휴대폰 메시지와 서면으로 2번의 성노예 계약서를 작성하게 한 희대의 사건이었다. 계약서에 조카를 유린하기 위한 구체적인 일정과 요구사항, 자신에게 믿음을 주지 못하면 1년 연장이라는 반인륜적인 내용이 있었음을 확인한 출연자들은 한숨을 쉬었고, 신동엽은 "신체포기각서, 불법 사체 계약서와 마찬가지로 법적 효력이 없음을 알아야 한다"며 안타까워했다. 오은영은 이모부의 범죄를 두고 "인간의 존엄성을 말살한 사태, 이것은 학대"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조카는 학습된 무기력으로 너무 긴 기간 동안 존엄성이나 인격이 말살돼 내면의 힘이 없어졌을 수 있다며 치유와 회복을 위해 "감히 누가 나를 건드려!"라는 마음의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나의 신변을 지킬 힘을 키워야 하니 호신술이나 운동 등을 해보는 것도 좋다며 실질적인 방법도 추천했다.

3번째 드라마는 30년간 가족을 위해 닥치는 대로 돈을 벌었지만 퇴직 후 무기력해진 아빠의 살인 사건 이야기였다. 방 안에서 문틈 사이로만 밖을 지켜보던 아빠는 망상으로 만들어낸 딸의 남자친구가 딸과 아내를 뺏어갔다고 착각, 딸과 아내를 무참히 죽여 안타까움을 더했다. 실제 2019년 7월 창원에서 벌어진 이 사건은 퇴직을 하고 10년간 우울증을 앓았던 60대 남성이 환청, 환시, 환각 등의 증상을 겪은 와중에 망상으로 아내와 딸을 죽여 징역 30년형을 선고받았던 사건이었다.

오은영은 30대부터 60대까지 가족을 위해 헌신을 했던 남자들이 퇴직을 하면서 경제적 수입과 인간관계가 단절돼 올 수 있는 상실감을 얘기하며 상실감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렸다. "2주 이상 우울감이 지속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라고 전한 오은영은 우울증이 너무 심해지면 "가상 치매가 올 수 있다"며 심각해진 우울증은 환시와 환각에 이어 인지력까지 떨어지게 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더욱이 주변인들의 섣부른 상담은 도움이 안 된다고 단호히 경고해 눈길을 끌었다.

방송을 본 시청자들은 "가스라이팅 당한 엄마! 너무 짠해요!" "이모부와 조카의 성노예 계약서가 진짜로 있었다니 충격 그 자체!", "아빠들의 우울증도 심각하다는 걸 깨달음! 효도해야지!", "수요일은 미친.사랑.X" 등 반응을 쏟아냈다.

한편 '치정 스릴러' 예능 프로그램 TV CHOSUN '미친.사랑.X'는 매주 수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