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스페이스오디티
사진제공=스페이스오디티

그룹 엔시티 유(NCT U)가 신곡 'Universe (Let's Play Ball)'으로 케이팝 레이더 차트 1위에 오르며 화려하게 컴백했다.

엔시티 유의 'Universe (Let's Play Ball)'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50주차 집계 기간 (12월 5일 ~ 12월 11일) 동안 2574만 뷰의 조회수를 발생시키며 대한민국 대표 보이 그룹다운 기록을 세웠다.

실제 엔시티 유의 'Universe (Let's Play Ball)'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약 7시간 만에 500만, 약 10시간 만에 1000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놀라운 인기를 자랑했다.

케이팝 레이더가 분석한 엔시티 유의 국가별 유튜브 조회수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 동안 엔시티 유에게는 약 515만 건의 조회수가 발생했다. 이 중 인도네시아가 20.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뒤이어 태국이 13.5%, 일본이 9.7%, 한국이 9.7%, 미국이 7.3%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케이팝 레이더 측은 "국내와 글로벌 인기가 모두 탄탄한 그룹" 이라며 "매 컴백마다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그룹이다" 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주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에서는 에이티즈(ATEEZ)의 신곡 '멋(The Real) (흥 : 興 Ver.)' 뮤직비디오가 3위로 진입했으며, 송민호(MINO)의 신곡 '탕!♡' 뮤직비디오도 7위로 진입했다. 이 가운데 에버글로우(EVERGLOW)의 신곡 'Pirate'은 2위에 오르며 발매 2주차에도 여전한 인기를 자랑했다.

이어 지난 9월 신설된 '주간 팬덤 차트'도 눈길을 끌었다. 케이팝 레이더는 기존 '뮤직비디오 주간 차트'에 이어, '주간 팬덤 차트'를 공개해 규모 있는 팬덤 확장을 기록한 아티스트를 공개하고 있다.

이번 49주차 주간 팬덤 차트의 트위터 차트에서는 지난 1일 데뷔한 걸그룹 아이브(IVE)가 5만6544명의 팔로워를 추가하며 5위에 진입했으며 엔시티(NCT) 역시 3계단 상승하며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인스타그램 차트에서는 걸그룹 블랙핑크(BLACKPINK)와 있지(ITZY)가 상승세를 보이며 각각 8,9위에 자리했으며 스포티파이 차트에서는 글로벌 탑 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 뷔(V)가 5계단이 올라 4위에 랭크됐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케이팝의 급성장에 따라 팬덤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오픈한 팬덤 데이터 전문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