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빅히트·키스위 합작법인 KBYK 라이브가 만든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빅히트·키스위 합작법인 KBYK 라이브가 만든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99만명이 본 BTS 온라인콘서트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99만명이 본 BTS 온라인콘서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키스위가 합작해 선보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 YG엔터테인먼트, 유니버설뮤직그룹이 투자에 나서면서 4개 사가 뭉친 대형 디지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이 탄생해 눈길을 모았다.

빅히트는 키스위와 설립한 합작법인 KBYK 라이브(Live)에 YG와 유니버설뮤직 그룹이 공동 투자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YG와 유니버설뮤직그룹은 지분 투자뿐만 아니라 KBYK 라이브의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VenewLive)에 소속 아티스트 등 다양한 뮤지션들을 출연시키면서 이를 세계적인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앞서 빅히트는 지난해 5월 온라인 콘서트의 안정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의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 기업 키스위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방탄소년단(BTS)의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를 선보였다.

지난해 9월에는 합작법인 KBYK 라이브를 설립한 뒤 '베뉴라이브'를 출범시켜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해 왔다.

여기에 국내 주요 기획사인 YG와 세계적인 음악 기업인 유니버설뮤직그룹이 힘을 합치면서 쟁쟁한 아티스트 라인업까지 갖추게 됐다.

YG에는 블랙핑크를 비롯해 빅뱅, 아이콘, 위너, 악뮤(AKMU), 트레저 등이 소속돼 있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세계 3대 음반사 중 하나로 산하에 인터스코프 레코즈, 캐피톨 뮤직, 리퍼블릭 레코즈 등 레이블을 두고 있다. 레이디 가가, 빌리 아일리시, 마룬 5, 테일러 스위프트 등 유명 팝스타들이 대거 소속됐다.

최성준 YG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 있는 아티스트를 다수 보유한 당사가 독보적인 기술력을 지닌 양질의 플랫폼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이드 뮤어 유니버설뮤직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운영 담당 대표는 "소속 아티스트와 팬들에게 더 진화한 라이브 스트리밍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빅히트, YG, 키스위와 함께 KBYK 라이브의 파트너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베뉴라이브'는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각 아티스트의 콘텐츠별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나도록 전달하고, 팬들이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즐길 수 있도록 차별화한 공연을 제작할 계획이다.

나아가 콘서트 송출, 공연 공식 상품(MD) 구매, 채팅 등을 각 아티스트와 팬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맞춤 형태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존 제이 리 KBYK 라이브 최고경영자(CEO)는 "'베뉴라이브'는 여러 차례 대규모 공연을 진행하며 멀티뷰, 4K 화질 등 높은 차원의 기술을 선보였다"며 "팬들은 아티스트를 더욱 가까이 느끼고, 아티스트는 디지털 무대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극대화해 표출할 수 있도록 우리의 기술이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