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스튜디오 제공
[사진]JTBC스튜디오 제공
[사진]티빙 제공
[사진]티빙 제공

CJ ENM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에 JTBC스튜디오가 합류해 사업 확장을 노린다.

CJ ENM은 지난 7일 이 같은 소식을 밝히며 향후 3년간 4천억 원 이상의 제작비를 투자해 드라마와 예능을 중심으로 대형 IP(지적재산)와 웰메이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겠다고 예고했다.

CJ ENM과 JTBC스튜디오는 2019년 9월 합작 OTT법인 출범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티빙은 합작법인 출범에 앞서 지난해 10월 1일 CJ ENM으로부터 분할하여 독립법인으로 출범했다.

합작법인 티빙은 CJ ENM과 JTBC스튜디오가 보유한 방대한 콘텐츠 라이브러리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되 국내 OTT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해만 해도 CJ ENM은 '사랑의 불시착'과 '슬기로운 의사생활', JTBC는 '부부의 세계'와 '이태원 클라쓰' 등의 히트작을 낳았다.

더불어 최근 네이버가 합작법인 티빙에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도 해 앞으로 몸집을 얼마나 불릴지 관심이 쏠린다.

티빙은 마니아층을 형성한 예능 분야 정종연 PD의 '여고추리반'을 시작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해서 생산할 예정이며, 특히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숏폼 콘텐츠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티빙 측은 "기존 양사가 보유한 IP를 기반으로 한 협업, 스핀오프 형태의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tvN, JTBC, JTBC스튜디오, 스튜디오드래곤 등 CJ ENM과 JTBC 양사의 스타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고퀄리티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기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 콘텐츠는 내년 초부터 차례로 티빙 공개를 목표로 한다.

양지을 티빙 대표는 "2023년까지 유료가입자 500만 이상의 대한민국 대표 OTT 플랫폼으로 육성시키겠다"고 밝혔다.

현재 티빙은 35개의 실시간 TV 채널을 포함해 6만여 편의 국내외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