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공식홈페이지
[사진]공식홈페이지

[사진]이동국 인스타그램
이동국
'K리그의 전설' 이동국(41·전북 현대)은 2009년 전북에서 첫 우승을 일군 기억을 23년간 이어온 선수 인생 최고의 기억으로 꼽았다.

반면, 2002년 한·일 월드컵에 나서지 못하는 등 두 차례에 걸친 '월드컵 불운'은 그에게 최악의 기억이면서 '보약'이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이동국은 자신이 12년간 누빈 '전주성'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지난 28일 은퇴 기자회견을 해 눈길을 모았다.

그는 50여 분 동안 담담하게 축구 인생을 정리했다. 다만, 아버지와 관련한 말을 할 때는 잠깐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이동국은 38년 K리그 역사상 '최고'라고 불릴 만한 활약을 펼쳤다.

특히 전북 유니폼을 입은 뒤로는 K리그 우승 7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우승 1회 등을 함께 하며 '제2의 전성기'를 보냈다.

월드컵에 두 차례 출전해 국가대표로 A매치(국가대표팀 간 경기) 105회(역대 10위)에 출전해 33골(역대 공동 4위)을 넣었다.

이동국이 프로 무대에 뛰어든 이후 각급 대표팀과 소속팀에서 지금까지 뛴 공식 경기 숫자는 총 844경기이며 통산 득점은 344골이다. 둘 다 역대 한국 선수 중 최고 기록이다.

전북은 주말인 11월 1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대구FC와 K리그1 시즌 최종전을 치른다. 전북의 통산 8번째 우승을 확정할지도 모를 이 경기가 이동국의 마지막 경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