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스튜디오HIM 제공
사진 = 스튜디오HIM 제공

배우 노종현은 '꼰대인턴' 속 주윤수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매회 뜨거운 화제 속 부동의 수목극 1위를 지키고 있는 MBC 미니시리즈 '꼰대인턴'(극본/신소라, 연출/남성우, 제작/스튜디오 HIM)에서 주윤수 역으로 열연 중인 노종현이 자신의 캐릭터와 드라마 이모저모에 관한 생각을 밝혔다.

# 노종현 '꼰대인턴' 일문일답 전문

Q. 배우 노종현의 입장으로 바라보는 인턴 주윤수는 어떤 인물 같나?

A. 융통성도 없고 눈치가 빠른 편도 아니라서 답답한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맡은 일에는 최선을 다하는 친구다. 극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지만, 주윤수의 넉넉지 않은 형편과 지난 회사 생활, 인간관계에서 상처받았던 과거를 생각한다면 현재 그의 행동이나 말들이 공감되는 부분도 많이 있는 것 같다. 준수식품 마케팅영업팀 팀원들을 통해 일과 인생에 대해 많은 걸 느끼며 점점 더 변화하고 성장 중이니 끝까지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

Q. 박해진, 김응수 선배와의 호흡은?

A. 제가 생각했던 김응수 선배님은 카리스마 넘치는 호랑이였다. 첫 만남이나 첫 촬영 때는 잠도 잘 못 자고 나올 정도로 긴장이 되더라. 그런데 현장 분위기를 너무나도 유쾌하게 만들어주셔서 첫 촬영 때 모든 긴장이 다 풀렸다. 저는 김응수 선배님과 환상의 호흡이라고 생각한다. 선배님도 그렇게 생각해 주신다면 영광일 것 같다.

해진이 형은 제게 연예인이자 동경의 대상이었다. 그래서 첫 만남 때 긴장을 한 탓에 인사만 드리고 머뭇머뭇했다. 그런데 형이 먼저 제가 나온 작품 잘 봤다며 말을 건네주셨다. 동경의 대상으로 삼았던 배우가 제 연기에 관해 이야기해 주고, 기억해 준다는 게 감동이었다. 그 후 현장에서도 먼저 챙겨주시고, 연기에 대한 부분은 물론이고 인생에 대해서도 많은 조언을 해주셔서 많은 걸 배울 수 있었다. 해진이 형에게서 배운 것들을 동료, 후배 배우와 나누며 저 역시 좋은 영향을 주는 배우가 되고 싶다.

Q. 극 중 가장 가슴에 와닿은 주윤수의 대사가 있다면?

A. "미안합니다. 여유 있는 사람이 아니라서..."하루를 함께 보낸 후 자신을 피하는 정은(박아인 분)에게 한 대사다. 인턴과 계약직이라는 불안한 상황과 자신이 처한 현실을 받아들인 뒤 담담하게 건네는 대사라 더욱 마음이 아팠다. 사랑을 시작하고 싶지만 주어진 상황 때문에 발걸음을 내딛지 못하는 이들에게 참 공감되는 대사인 것 같다.

Q. 주윤수가 가열찬(박해진 분)에게 협박하는 장면과 탁정은과의 러브라인이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연기를 위해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A. 윤수가 가열찬 부장님에게 협박 아닌 협박을 하는 장면이 저에게 가장 어려운 장면 중 하나였다. 이 감정을 어떻게 풀어내야 윤수의 상황과 진심이 시청자분들께 전해질 수 있을지 생각을 많이 해봤다. 이런 표현이 어울릴지는 모르겠지만, 궁지에 몰린 쥐가 고양이를 무는 것 같았다. '정규직 전환이 목숨과도 같은 인턴사원이 만약 정규직 전환의 키를 쥐고 있는 상사의 약점을 잡았다면? 벼랑 끝에 몰린 심정에 이런 돌발 행동을 저지를 수도 있겠다'라고 이해하며 복잡한 심경을 보여드리려 노력했다.

겉으론 센 척하면서도 여린 속마음을 지닌 정은을 보며 윤수는 서서히 호감을 느꼈을 것이다. 정은이 재계약 문제 때문에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며 연민을 느꼈고, 서로 다른 듯 닮은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점차 호감으로 바뀌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Q. 주윤수와 비슷한 처지에 놓여있는 모든 인턴사원과 취업준비생에게 주윤수 인턴으로서 격려의 메시지를 전한다면?A. '불치하문(不恥下問), 배움에는 부끄러움이 없다.'제가 감히 어떤 격려를 드려야 할지 굉장히 조심스럽지만, 항상 마음 속에 담아두고, 생각하는 사자성어다. '주윤수'라는 캐릭터와 더불어 배우 노종현의 입장으로서 촬영을 하며 다시 한번 느꼈다. 내가 부족한 것을 인정하고,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성장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파이팅!

Q. 마지막으로 '꼰대인턴' 시청자들에게 한 마디.

A. '꼰대인턴'을 사랑해 주시는 시청자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마지막까지 정말 열심히 그리고 재밌게 촬영했습니다. 저희가 현장에서 느낀 재미가 시청자 여러분의 안방까지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점점 성장해나가는 주윤수도 예쁘게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회까지 본! 방! 사! 수! 감사합니다!

한편, 유쾌 상쾌 통쾌한 갑을 체인지 복수극 MBC 수목미니시리즈 '꼰대인턴' 최종회는 오는 7월 1일 밤 8시 55분 MBC와 국내 대표 OTT '웨이브(wavve)'에서 동시 방송된다. 또, 드라마 방영 동안 주말을 제외한 매일 밤 10시 10분에는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 박해진과 김응수가 함께 진행하는 '꼰대인턴 상담소'를 청취할 수 있다.

오는 27일 밤 9시 15분에는 스페셜 방송 '꼰대인턴 방구석 팬미팅'이 전파를 탄다. 방송에서는 들을 수 없었던 배우들의 솔직한 드라마 이야기부터 가수들의 OST 라이브 무대까지 감상할 수 있는 '꼰대인턴 방구석 팬미팅'에는 박해진, 김응수, 박기웅, 고건한까지 배우 4인방과 더불어 가수 영탁, 김희재, 이수영이 출연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