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4월 29일 대전하나시티즌-청주FC의 연습경기 모습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4월 29일 대전하나시티즌-청주FC의 연습경기 모습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오는 8일 K리그 개막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매뉴얼 제2판'을 모든 구단에 지난 1일 배포했다.

코로나19 예방 지침, 선수단 내 유증상자와 확진자 발생 시 대응 방안 등을 담아 3월 배포했던 매뉴얼에 개막 이후 경기장 현장 운영 등에 관한 내용을 추가·보완한 버전이다.

이번 매뉴얼에는 코로나19 기본 정보, 선수단·관계자 예방 수칙, 환자 발생 시 기본 지침, 홈경기 운영, 경기 진행, 미디어 가이드라인 등이 포함됐다.

개막 이후 당분간 모든 경기가 무관중으로 진행되는 만큼 관련 가이드라인도 실렸다.

각 구단의 유소년팀을 위한 대응 매뉴얼도 부록으로 들어갔다.

세부 내용을 보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선수단, 코치진, 경기감독관 등 필수 참여 인원은 경기 전 3차례(경기 전날, 당일 오전 10시, 경기장 출입 시) 발열 검사를 비롯해 철저한 사전 관리를 거친다.

경기장에서는 마스크를 착용(선수의 훈련 및 경기 출전 시 예외)해야 한다.

악수 등 신체 접촉과 근접거리 대화, 경기 중 과도하게 침을 뱉거나 코를 푸는 행위, 물병이나 수건 등의 공동 사용은 금지된다.

무관중 경기에 대비해서는 경기장 모든 출입구와 매표소 등에 무관중 경기를 고지하는 시설물(현수막 등)을 설치해야 하고, 외곽에도 경호·안전요원을 배치해 월담과 장외 단체 응원을 방지해야 한다.

앰프 사용 여부는 심판진 재량에 따른다.

선수 중 유증상자가 발생하면 즉시 격리 후 진단 검사를 진행한다.

양성이 나오면 확진자와 접촉자는 최소 2주간 자가 격리되고, 접촉자 범위에 해당하는 팀의 경기는 최소 2주일 이상 연기된다.

프로축구연맹은 "정부 지침을 바탕으로 축구의 종목 특성을 고려하고 각 구단의 의견을 취합해 이번 매뉴얼을 만들었다"면서 "향후 상황에 맞게 통합 매뉴얼을 보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