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사진]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이달 27일 개봉하는 '나를 찾아줘'(김승우 감독)는 아동학대를 소재로 한 영화다.

6년 전 잃어버린 아이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엄마 이야기가 큰 얼개다. 빠른 전개와 긴장감, 반전 등 스릴러로서 장점을 두루 갖췄다. 현실과 영화적 상상력 사이에 걸쳐있는 여러 에피소드도 몰입감을 준다. 실제 우리 주변 어디선가 벌어질 법한 이야기로 느껴진다.

주된 배경은 햇살이 내리쬐는 평화로운 바닷가지만, 영화는 그 속에 똬리를 튼 어두컴컴한 비극을 길어 올린다.

극 전반에 깔린 정서는 모성애다. 병원 간호사인 정연(이영애)은 실종된 자기 아들을 봤다는 낯선 전화 한 통을 받고, 바닷가 외딴 낚시터로 달려간다. 정연은 그곳에서 수상한 기운을 느끼고, 아들이 있음을 직감한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일상의 평화를 깨는 외지인을 경계하며 뭔가를 계속 감추려 들고, 정연은 진실에 다가갈수록 고초를 겪는다.

'친절한 금자씨'(2005) 이후 14년 만에 돌아온 이영애가 절절한 모성을 보여준다. 희망과 서늘함, 황망함, 절실함, 결기 등 다양한 감정이 교차하는 눈빛 연기를 선보다. 갯벌을 뒹굴고 무자비한 폭력에 노출되는 등 육체적으로도 쉽지 않은 연기를 해냈다.

이 영화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정연을 둘러싼 인간군상이다. '어떻게 그렇게 보통 사람들보다 더 밝게 생활할 수 있냐'며 툭툭 말 화살을 날리는 주변인들, 장난 문자 한 통으로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는 아이들, 정연의 슬픔을 파고들어 가장 비열한 방법으로 잇속을 챙기는 가족까지. 다양한 이들을 통해 인간 본성을 드러낸다.

낚시터 마을 사람들의 면면도 마찬가지다. 부패 경찰 홍경장(유재명)을 중심으로 권력 서열을 이루며 공동체 삶을 사는 이들은 아이의 학대를 눈감는 것은 물론 돌아가면서 착취를 일삼는다. 그곳을 찾는 수많은 낚시꾼 역시 다르지 않다. 노예처럼 혹사당하는 꼬마 아이를 눈여겨보는 이들은 없다. 그들의 시선은 오로지 바닷속 낚싯대에 머무를 뿐이다. 이들이 전형적인 악당으로 그려지는 것은 아니다. 평범한 이들이어서 상황은 더욱더 비극적으로 다가온다. 영화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 비정함과 같은 인간 본성과 함께 공권력의 부패와 같은 다양한 사회 문제를 응축해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