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보고서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보고서

전 세계를 열광시킨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한류 바람을 타고 관련 수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도 갈수록 커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공개한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가 유발한 총수출액은 94억8천만 달러로 전년보다 9.1%로 증가한 것으로 추산됐다.

한류 총 수출액은 2014년 69억2천 달러에서 2015년 71억1천만 달러, 2016년 76억9천만 달러, 2017년 82억1천만 달러로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개별 산업별 수출액을 보면 문화콘텐츠 산업에서는 게임이 30억6천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음악(4억3천만 달러), 방송(4억1천만 달러)이 뒤를 이었다.

소비재 및 관광 산업은 관광(15억2천만 달러), 화장품(10억1천만 달러), 식료품(7억7천만 달러) 순이었다.

지난해 한류로 인한 수출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생산유발효과가 19조7천849억원으로 전년보다 4.4% 커졌다.

부가가치유발효과는 7조8천288억원으로 전년 대비 7.9% 늘었고, 취업유발효과는 14만2천367명으로 5.9% 증가했다.

'2018 한류 파급효과 연구보고서'는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한류의 비경제적 가치 분석, 한류를 활용한 국내 소프트 파워 강화 연구 등 정량·정성적 분석을 토대로 했다.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전 세계 16개국 7천500명의 한류 콘텐츠 경험자에 대한 설문조사와 16개 산업 분야의 수출자료를 활용해 한류지수, 한류 수출효과,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계량화한 통계를 바탕으로 산출했다.

한류의 비경제적 가치 분석 연구에서는 방탄소년단과 아미(ARMY·방탄소년단 팬클럽) 사이 소통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K팝을 비롯한 한류가 갖는 비경제적 가치를 조사했다.

방탄소년단의 메시지와 실천적 행동, 아미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적, 문화적, 외교적 영향력을 비경제적 효과로서 다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