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샘컴퍼니 제공
[사진]샘컴퍼니 제공

'천만배우' 황정민이 연극 '리차드 3세'로 무대에서 관객들을 만나 눈길을 모았다.

'리차드 3세'는 황정민의 소속사이자 황정민의 부인 김미혜씨가 대표로 있는 '샘컴퍼니'가 2016년 '로미오와 줄리엣'에 이어 두 번째로 제작하는 셰익스피어 연극이다.

6일 개막을 앞두고 1일 오후 서울 예술의전당 연습실에서 기자들과 만난 황정민은 "고전극은 어렵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관객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고전극인 것 같아 '리차드 3세'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연극에 뿌리를 두고 시작한 연기지만 영화에 전력하느라 무대에 서는 것은 2008년 '웃음의 대학' 이후 10년 만이다.

오랜만에 돌아온 무대에 대해 황정민은 "영화를 하면서는 찍을 때만 집중해서 찍다 보니 짧은 호흡에 익숙해져 긴 호흡으로 연기하는 걸 잊어버린 것 같았다"며 "연극을 하면서 다시 긴 호흡의 연기를 배우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가 맡은 타이틀롤 '리차드 3세'는 척추장애인(꼽추)에 못생긴 얼굴과 말라 비틀어진 듯 움츠러든 왼팔, 곱사등을 가진 신체 불구자다. 연기하는 내내 몸을 구부리고 팔을 비튼 채 움직여야 한다. 모든 배역을 상대하는 데다 대사 분량도 엄청나다. 또 권모술수에 능한 인물로 이중적인 모습을 오가며 연기해야 해 쉽지 않은 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