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사진]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지난 18일 그룹 샤이니의 멤버 종현(본명 김종현·27)이 숨지자 외신도 이 소식을 신속하게 전했다.

영국 BBC는 한 매체를 인용해 K팝 슈퍼스타가 숨졌다고 긴급 타전한 뒤 "종현은 가수이자 춤꾼, 작곡가이자 프로듀서로서 그룹 내에서 큰 역할을 차지했다"고 평가했다.

영국 더 선은 "종현은 한국의 톱 팝스타였지만 슬프게도 27살에 세상을 떠났다"고 전했다. 또한 샤이니의 히트곡 '리플레이'(Replay), '링 딩 동'(Ring Ding Dong), '루시퍼' 등을 상세히 기술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역시 "한국 톱 보이밴드 샤이니의 리드 싱어가 월요일 의식을 잃은 채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고 보도했다.

SCMP는 종현이 사망에 이르게 된 과정을 상세히 전한 뒤, 많은 팬과 유명인사들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추모글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샤이니는 K팝에서 가장 라이브에 능한 가수 중 하나로 알려졌으며, 정교한 춤으로 수많은 상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한국의 유명인들이 악명 높은 중압감에 시달린다고 꼬집었다.

버라이어티는 "한국에서 가수들은 소속사의 엄격한 관리를 받는다"며 "뿐만 아니라 종종 터무니없이 높은 수준의 행동 규범을 요구받으며, 소셜 미디어 댓글을 통해 신랄한 비판을 받기도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