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영화 '레버넌트'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4전5기' 만에 오스카상을 받아 화제다.

디카프리오는 28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크리스 록의 사회로 진행된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에디 레드메인('대니쉬 걸'), 마이클 패스벤더('스티브 잡스') 등을 제치고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영화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에서 아들을 죽이고 부상한 자신마저 버린 동료에게 복수하고자 혹독한 대자연에서 처절한 생존 의지를 표현한 그가 29일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그의 수상은 아카데미상 전초전이라고 할 수 있는 주요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휩쓸었다.

시카고 비평가협회상, 골든글로브, 크리틱스 초이스, 미국배우조합상, 영국 아카데미 등 상이라는 상은 모조리 가져가 아카데미상을 받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할 정도였다.

디카프리오는 그동안 조연과 주연으로 아카데미상 후보로 4차례 이름을 올렸으나 번번이 수상에 실패했다.

오스카와의 질긴 악연은 1994년에 시작된다. 디카프리오는 '길버트 그레이프'(1993)에서 지적장애가 있는 '어니' 역으로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당시 만 19세의 풋풋한 외모에 순진무구한 지적장애아 연기로 대중의 주목을 받았으나 수상의 영광은 '도망자'(1993)의 토미 리 존스에게 돌아갔다.

'바스켓볼 다이어리'(1995), '로미오와 줄리엣'(1996) 등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디카프리오는 '타이타닉'(1997)에서 또 한번 굴욕을 맛봤다.

'타이타닉'은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등 14개 부문이라는 역대 최다 부문에 후보로 올랐으나 정작 주연을 맡은 디카프리오는 후보로 이름조차 올리지 못했다.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과 두번째로 작업한 '에비에이터'(2004)로 골든글로브상을 받은 그는 두번째로 아카데미상에 도전했으나 '레이'의 제이미 폭스에 가로막혔다.

그의 세번째 도전은 '블러드 다이아몬드'(2006)였다. 다이아몬드를 밀수출하는 용병 출신의 대니 아처를 연기해 호평을 받았으나 '라스트 킹'(2006)의 포레스트 휘태커에 밀렸다.

우간다의 독재자 이디 아민을 연기한 포레스트 휘태커는 당시 골든글러브, 미국배우조합상뿐 아니라 각종 비평가상을 휩쓸다시피 했다.

최근의 실패는 다시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과 함께 작업한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2013)였다.

당시 골든글로브는 드라마 부문에서는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의 매튜 맥커너히에게, 뮤지컬·코미디에서는 디카프리오에게 상을 주었으나 아카데미상은 몸무게를 21㎏이나 줄이며 호연을 펼친 매튜 맥커너히의 손을 들어줬다.

이번 수상으로 오스카와의 질긴 도전사에 마침내 마침표를 찍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