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강정호(29·피츠버그 파이리츠)와 루벤 테하다(27·뉴욕 메츠)의 부상을 일으킨 '거친 태클'이 올시즌부터 제재를 받는다.

미국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26일(이하 한국시간) 2016시즌부터 적용하는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다.

눈길을 끄는 건 '과격한 슬라이딩 제재'다.

MLB닷컴은 "더블 플레이를 막고자 합법적으로 행하던 야수를 향한 슬라이딩이 올시즌부터 금지된다"고 전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선수 노조와 새 규정 도입에 합의했고, 이날 세부 내용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적용하는 야구규칙 6.01(j) 항은 '주자는 선의의 슬라이딩(bona fide slide)을 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명시하며 '①그라운드에 몸이 닿은 상태에서 슬라이딩을 시도한다. ②손이나 발이 베이스를 닿는 범위에서 슬라이딩을 시도한다. ③슬라이딩이 끝나면 베이스를 점유해야 한다. ④야수를 방해하려는 의도로 방향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는 세부 내용을 담았다.

이를 지키지 않고 야수를 방해하는 슬라이딩을 하면 수비방해 판정을 받는다.

지난해 메이저리그에서는 '2루에서 벌어진 충돌'로 논란이 일었다.

강정호는 지난해 9월 18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의 PNC 파크에서 열린 미국프로야구 시카고 컵스와의 홈경기에서 4번 타자 유격수로 출전했고 1회초 수비 때 병살 플레이를 시도하다 주자의 거친 슬라이딩에 왼쪽 무릎을 다쳤다.

컵스의 1루주자 크리스 코글란은 강정호가 공을 제대로 1루에 던질 수 없도록 2루 베이스가 아닌 강정호의 왼쪽 무릎을 겨냥해 슬라이딩했다.

코글란의 오른쪽 다리에 왼쪽 무릎을 그대로 받히면서 강정호는 쓰러졌고, 결국 수술대에 올랐다.

뉴욕 메츠 유격수 루벤 테하다는 10월 11일 LA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다저스와 디비전시리즈 2차전에서 체이스 어틀리의 슬라이딩에 부딪혀 오른 종아리뼈가 부러졌다.

강정호와 테하다 모두 야수의 송구를 방해하려는 의도가 담긴 거친 태클에 쓰러졌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2루에서 주자와 야수의 충돌이 큰 부상을 부를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감지했고 베이스 위에서 벌어지는 위험한 행위를 금지하는 규정을 만들었다.

강정호는 "더블 플레이 상황에서 선수들을 보호할 수 있는 규정이다.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어틀리는 "많은 선수가 과거의 룰에 익숙한 상태다"라며 "내야수와 주자, 심판까지 새로운 규정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한편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이날 감독과 코치의 마운드 방문 시간을 30초로 제한하고, 이닝 교대 시간을 20초 줄이는 등 '스피드 업' 규정도 발표했다.